장기계획의 개설
1. 장기계획의 개설
1-1. 장기계획의 의의
• 장기경영계획은 미래의 기업환경에 대비하여 기업이 추구할 경영목표와 정책방향을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기업의 성장잠재력과 보유자원을 보다 효과적이고 발전적인 방향으로 유도해가는 전략경영의 일환이다. 장기경영계획은 그 기본방향과 전략을 설정함에 있어서, 여러 가지 상황의 평면적 나열보다는 기업의 성장발전을 위한 전략이나 미래의 위협에 대비한 장・단기 대응전략 등 보다 핵심적인 정책 사안을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정책과제의 해결방안을 제시함에 있어서도 일시적인 수단이나 연차적인 전망 등을 종합하기보다는 과제 해결을 위한 기본적인 시각과 전략을 구상하는데 역점을 두어, 결과적으로 기업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수립되어야 한다.
1-2. 장기계획 개황
가. 경영계획 착안사항
(1) 기본방침
- 공사가 할 수 있는 사업은 무엇인가
- 경영의 기본자세(경험방침)는 무엇인가
- 공사의 이미지는 어떠한가
(2) 수익성
- 공사의 재무전망은 어떠한가
- 투자여력은 어느정도인가
(3) 사회적 책임
(4) 시장에서의 위치
- 현재 프로그램의 위치는 어떠한가
- 장래의 프로그램의 위치는 어떠할 것인가
- 현 상황에서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 정책은 무엇인가
(5) 기술개발
- 어떤 분야에서 리더쉽이 있는가
- 어떤 종류의 개발능력이 있는가
-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제작기술면에서 어떤 종류의 기술혁신이 가능한가
(6) 직원
- 어떤 종류의 일에 종사하고 있으며 얼마나 많은 인원이 필요한가
- 임금과 급료의 수준은 어떠하며, 임금체계, 복리후생, 근로시간 및 근로조건은 어떠해야만 하는가
(7) 설비 및 자원
- 설비(시설과 장비)의 규모와 수준은 어떠한가
- 생산환경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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