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소개
1 . 강의개요
□ 저성장 산업 환경과 상품 라이프사이클의 불확실성 조건에서 글로벌시장 경쟁력 향상을 통한 기업의 지속성장성
관리를 위해서는
○ 표적시장 ( 세분화 , 전문화 , 차별화 ) 발굴 ( 상권 , 고객 ) 과 시장 성장성 관리에 필요한 상품 포지셔닝 ( 특성 , 실용성 ,
디자인 , 내구성 , 효용성 ) 과 마케팅 촉진전략 ( 욕구충족 , 소구력 , 이미지 , 상징성 , 기대가치 ) 관리 , 유통경로 설계
( 유통기관 , 유통채널 , 유통시스템 ) 및 운영능력이 필요하며 , 이에 대한 전문능력을 습득
2 . 교육효과
□ 소비자 욕구충족 ( 내적지향성 , 외적자극 반응 ) 행동과 구매의사결정 패러다임 ( 구매동기 , 가처분 소득 , 준거집단
영향 , 내적지향성 ) 에 따른 정보탐색 , 정보평가 , 상품선택 , 욕구충족 수준을 평가하여 소비시장 세분화관리 ,
상품 포지셔닝 관리 , 고객관계 및 서비스관리에 필요한 전문역량을 준비
수강대상
□ 영업(판매)관리 조직, 고객관리 조직, 유통관리 조직, 서비스관리 조직 리더자와 중간관리자 및 실무자
□ 영업기획 조직, 마케팅전략 조직, 시장조사 조직, 광고‧홍보 조직 리더자와 중간관리자
□ 영업관리 조직, 고객관리 조직 직무순환자 및 신입사원
강사 약력
광운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1992년)
부경대학교 금속공학 전공(1980년)
포스코 제강부(1980년-1983년)
동양금속(주)_ 경영기획실 실장(1988년-1991년)
효산경영연구소(주) 연구원장(1992년-현재)
한국생산성본부 외래교수(1994년-2000년)
경복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1994년-2002년)
-저서-
기업과 나 그리고 기업문화(1992년)
직무분석 어떻게 할 것인가?(1993년)
직무분석연구&신인사제도 설계(1997년)
소비자행동 동기이론(2004년)
소비자 인지행동(2009년)
The Job 오케스트라(2012년)
기업직무 파헤치기(2013년)
금융지원, 은행&증권, 보험, 경영관리, 경영지원, 영업관리, 생산기술 취업&직무능력개발 어떻게 할 것인가(2016년)
강의목차
Lesson
강의내용
제 1 강
미래 환경예측
제 2 강
시장 성장성 관리
제 3 강
시장 세분화 관리
제 4 강
유통시장 환경관리
제 5 강
상품 브랜드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