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소개
1 . 강의개요
□ 소비시장은 생산자와 유통기관 및 소비자의 상호 의존관계에 의해 시장성장 요건과 시장경쟁 환경이 조성되므로
다차원적인 마케팅전략을 위해
○ 소비시장의 상권특성 ( 인구통계변인 ) 과 소비자행동 ( 동기유발 , 의사결정 , 욕구충족 , 만족수준 ) 분석 , 시장 환경
( 상품군 ‧ 유형 , 경쟁기업 , 시장관리 , 고객관리 , 유통경로 ) 과 마케팅전략 ( 목표고객 , 상품 차별화 , 서비스 전문화 ,
기업이미지 , 상품인지도 ) 을 분석하여 시장 경쟁력을 관리하는 역량과 노하우를 습득
2 . 교육효과
□ 소비시장을 분석하여 수요자 시장 ( 상권 팽창 , 소비세대 변동 , 유통기능 변화 ) 과 공급자 시장 ( 기술과 생산능력 ,
생산원가와 품질 , 상품이미지와 선호도 ) 의 영향력에 의한 정보탐색과 구매계획행동 , 상품선택과 욕구충족행동을
모델링 하여 잠재시장과 목표고객의 발굴 , 표적시장 세분화와 마케팅 포지셔닝 전략을 추진하는 역량을 준비
수강대상
□ 시장개발 조직, 시장조사 조직, 유통관리 조직 리더자와 중간관리자 및 실무자
□ 마케팅전략 조직, 영업(판매)관리 조직 리더자와 중간관리자
□ 시장조사 조직, 고객관리 조직, 서비스관리 조직 직무순환자 및 신입사원
강사 약력
광운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1992년)
부경대학교 금속공학 전공(1980년)
포스코 제강부(1980년-1983년)
동양금속(주)_ 경영기획실 실장(1988년-1991년)
효산경영연구소(주) 연구원장(1992년-현재)
한국생산성본부 외래교수(1994년-2000년)
경복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1994년-2002년)
-저서-
기업과 나 그리고 기업문화(1992년)
직무분석 어떻게 할 것인가?(1993년)
직무분석연구&신인사제도 설계(1997년)
소비자행동 동기이론(2004년)
소비자 인지행동(2009년)
The Job 오케스트라(2012년)
기업직무 파헤치기(2013년)
금융지원, 은행&증권, 보험, 경영관리, 경영지원, 영업관리, 생산기술 취업&직무능력개발 어떻게 할 것인가(2016년)
강의목차
Lesson
강의내용
제 1 강
소비시장 분석
제 2 강
시장특성 분석
제 3 강
의사결정 행동분석1
제 4 강
의사결정 행동분석2
제 5 강
표적시장 세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