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소개
1 . 강의개요
□ 목표시장의 상권과 인구통계변인 분석 ,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전략 분석 , 상품 라이프사이클과 영업이익률을
분석하여 시장 점유율과 성장성관리를 위해
○ 경쟁기업 상품과의 차별화 ( 특성 , 품질 , 원가 , 가격 , 서비스 ) 관리 , 소비자 욕구 충족성 ( 기대가치 , 선호도 ,
상징성 , 효용성 , 만족도 ) 관리 , 기업 이미지 ( 기술 , 상품 , 서비스 , 사회공헌 ) 전문화 관리에 필요한 실무능력과
노하우 습득
2 . 교육효과
□ 성장 시장의 영업이익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신기술과 신상품 개발 , 생산원가와 손익분기점 분석 , 유통경로와
유통기관 개발 , 상품 포지셔닝과 라이프사이클 관리방법과 실무역량을 준비
수강대상
□ 영업기획조직, 시장조사 조직, 유통관리 조직 리더자와 중간관리자 및 실무자
□ 마케팅전략 조직, 시장개발 조직, 영업(판매)관리 조직 리더자와 중간관리자
□ 마케팅전략 조직, 시장개발 조직, 고객관리 조직 직무순환자 및 신입사원
강사 약력
광운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1992년)
부경대학교 금속공학 전공(1980년)
포스코 제강부(1980년-1983년)
동양금속(주)_ 경영기획실 실장(1988년-1991년)
효산경영연구소(주) 연구원장(1992년-현재)
한국생산성본부 외래교수(1994년-2000년)
경복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1994년-2002년)
-저서-
기업과 나 그리고 기업문화(1992년)
직무분석 어떻게 할 것인가?(1993년)
직무분석연구&신인사제도 설계(1997년)
소비자행동 동기이론(2004년)
소비자 인지행동(2009년)
The Job 오케스트라(2012년)
기업직무 파헤치기(2013년)
금융지원, 은행&증권, 보험, 경영관리, 경영지원, 영업관리, 생산기술 취업&직무능력개발 어떻게 할 것인가(2016년)
강의목차
Lesson
강의내용
제 1 강
마케팅관리 지표
제 2 강
시장 점유율 관리
제 3 강
영업이익률 관리
제 4 강
기업 인지도 관리
제 5 강
마케팅 전략 과제
제 6 강
소비자 관계관리 지표
제 7 강
신상품 개발관리
제 8 강
신상품 개발 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