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과 소비자행동
관리자
2022-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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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마케팅과 소비자행동
1. 마케팅 관리와 소비행동
가. 재화와 서비스의 유통관리 기능 관련 기업경영 활동
□ 소비자 가치교환 역할과 욕구충족 기능
□ 재화와 서비스 생산/교환가치 설정/분배역할
□ 소비시장관리와 시장개발 기능
□ 재화와 서비스 및 시장정보 관리역할
나. 생산재화와 서비스의 판매관리 중심 역할
□ 토탈 마케팅 관리기능
- 소비시장과 고객지향성/기업이윤 추구성
□ 생산재화와 서비스의 사회적 가치 창출
- 상품개발전략과 시장관리 전략수행
□ 마케팅 매니지먼트 역할이행
- 목표수립/정책개발/관리조직/이익계획/통제조정(상품속성/브랜드 이미지/판매시기/판매가격/유통물량/유통방법)/정보제공(상품/기술/가격)
□ 사회적 가치실현
- 사회적 책임이행/고객만족/이해관계자 공헌
다. 소비자행동원인에 대한 탐색과 욕구충족 요건 관리활동
□ 마케팅 관리기능 수행
□ 소비자행동 동기와 욕구충족방법 탐색
□ 소비자행동 내적자극 및 외적자극 영향요인 분석
□ 소비자행동 개발과 행동촉진 역할 설계
□ 소비자행동 모델설계
라. 소비자의 의사결정행동 방향과 영향요인에 대한 관리역할
□ 소비자 내·외적자극과 소비자반응행동 탐색
- 내적자극: 생물학적 추동동인/동기/인지/정서
- 외적자극: 상품/브랜드/가격/유통/서비스/광고
- 영향요인: 사회규범/문화/계층/욕구/지각/태도
□ 소비자 기대・가치크기와 의사결정행동 탐색
- 경제가치/효용가치/투자가치/이미지가치
- 탐색정보/ 평가기준/구매행동/충족도/몰입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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