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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과 소비자행동

관리자 2022-11-02 조회 105



Ⅰ. 마케팅과 소비자행동 


1. 마케팅 관리와 소비행동
 


가. 재화와 서비스의 유통관리 기능 관련 기업경영 활동 

□ 소비자 가치교환 역할과 욕구충족 기능 

□ 재화와 서비스 생산/교환가치 설정/분배역할  

□ 소비시장관리와 시장개발 기능

□ 재화와 서비스 및 시장정보 관리역할


나. 생산재화와 서비스의 판매관리 중심 역할 

□ 토탈 마케팅 관리기능 

  - 소비시장과 고객지향성/기업이윤 추구성

□ 생산재화와 서비스의 사회적 가치 창출

  - 상품개발전략과 시장관리 전략수행 

□ 마케팅 매니지먼트 역할이행   

  - 목표수립/정책개발/관리조직/이익계획/통제조정(상품속성/브랜드 이미지/판매시기/판매가격/유통물량/유통방법)/정보제공(상품/기술/가격)

□ 사회적 가치실현

  - 사회적 책임이행/고객만족/이해관계자 공헌



다. 소비자행동원인에 대한 탐색과 욕구충족 요건 관리활동

□ 마케팅 관리기능 수행

□ 소비자행동 동기와 욕구충족방법 탐색 

□ 소비자행동 내적자극 및 외적자극 영향요인 분석  

□ 소비자행동 개발과 행동촉진 역할 설계

□ 소비자행동 모델설계 


라. 소비자의 의사결정행동 방향과 영향요인에 대한 관리역할

□ 소비자 내·외적자극과 소비자반응행동 탐색

  - 내적자극: 생물학적 추동동인/동기/인지/정서

  - 외적자극: 상품/브랜드/가격/유통/서비스/광고

  - 영향요인: 사회규범/문화/계층/욕구/지각/태도

□ 소비자 기대・가치크기와 의사결정행동 탐색

  - 경제가치/효용가치/투자가치/이미지가치

  - 탐색정보/ 평가기준/구매행동/충족도/몰입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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