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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행동 선택기준-2

관리자 2022-11-07 조회 409



4. 가격선택 행동 


가. 소비자 가격은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편익성/지각가치/대체재의 상대적 가치/시장위치에 대한 판단기준으로서, 가격선택 행동은 다양한선택요건에서 가격기준의 구매력/이익 최대화/재화와 서비스 수준에대한 선택행동으로 이행됨

□ 소비자의 가격에 대한 구매력은 선택대상의 효용성/가격탄력성/마케팅 믹스전략/경쟁관계를 기준으로 선택행동을 이행함

  - 가격의 선택요건에 대한 효용성은 선택대상의 특성/품질수준/브랜 드 네임/기업 이미지/기대가치/욕구충족성에 대한 선택행동으로 이행됨

  - 선택대상에 대한 가격탄력성은 제비용/시장성/수요 탄력성/유통경 로/유통기관/인플레 요인/상품과 서비스계열화 모델에 따라 선택행동이 이행됨

  - 마케팅 믹스전략의 가격선택 기준은 소득과 가격 탄력성/상품특성과 가격수준/시장수요와 촉진전략/상품계열화와 대체재의 절대적/상대적 가격 차이에 대한 선택행동으로 이행됨

  - 경쟁관계에 의한 가격선택기준은 가격정책/가격규제와 법률/생산원가/유통비용/수명주기/영업이익 계획 모델의 선택행동으로 이행됨


□ 소비자의 이익 최대화를 위한 가격선택요건은 원가기준의 최소가격/사회교환을 위한 최대가격/수요와 공급함수 기준의 최저가격에 대한 선택행동 

  - 소비자의 최소가격 선택행동은 생산 및 판매원가 기준/가격차별화 기준/시장 성장성/라이프 사이클/대체재 선택 효용성에 의한 시장 안정성 가격의 선택행동으로 이행됨

  - 소비자의 최대가격 선택행동은 상품특성의 사회적 교환가치/사회적이미지 가치/자기개념중심의 기호성/ 기대가치의 인플레이션 요인에 의한 실질적/개념적 이익의 최대화 목적의 선택행동으로 이행됨

  - 소비자의 최저가격 선택행동은 수요와 공급함수/덤핑가격/할인가격/계열화 상품의 수직적 가격/최저균등 가격/원가경쟁가격에 대한 선택행동으로 이행됨


□ 소비자의 재화와 서비스 수준에 의한 가격선택행동은 선택요건의 시장위치/라이프 사이클/경쟁관계의 사회적 개념과 자기중심성향 행동이 이행됨

  - 상품과 서비스의 시장위치에 따른 가격선택 기준은 유통단계/판매환경/ 촉진내용/서비스 수준/만족도 크기에 대한 선택행동으로 이행

  - 재화와 서비스 라이프 사이클에 의한 가격선택행동은 자기중심 혁신성향의 도입기 가격/상용적 요소의 성장기 가격/사회개념 순응요소의 성숙기 가격/계열화 요소의 포화기 및 쇠퇴기 가격선택 행동으로 이행됨

  - 경쟁관계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선택 행동은 사회적 지각가치/경쟁요소/경쟁 당사자/경쟁시장 지배력 차이기준의 가격선택행동을 이행함





5. 서비스 선택행동 


가. 소비자 서비스 선택행동은 수행역할의 적정성 선택/서비스 관리방법 선택/서비스 운영기능을 중심으로 이행됨

□ 소비자의 서비스 수행역할 선택행동은 역할의 효용성 향상을 위한 개념적 관리요인/상품기능 표준화를 위한 형태적 기능강화 요인으로 구분되어 운영됨

  - 상품의 효용성 향상을 위한 개념적 서비스 관리요인은 선택요건의 다양성/수요와 공급 조정기능/생산 및 소비자의 정보공유와 접촉성 강화/소비자 통제 및 관리기능 전문화를 위해 커뮤니케이션 기능강화 역할의 선택행동을 이행함

  - 상품 표준화를 위한 형태적 기능강화 서비스는 상품특성의 일관성/ 품질과 사용방법의 표준화/A/S 관리요건과 불만처리기준 통일성 유지/소비자 점검관리 기준 간소화기준의 선택행동을 이행함


□ 소비자의 서비스 관리방법에 대한 선택행동은 전략대상으로 대중전략/개인고객전략/우수고객전략/전문화 전략에 대한 선택행동으로 이행됨

  - 대중적 서비스 선택행동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를 소비자의 자기의지에 의해 유통기관/점포구조와 환경/순환차량/셀프 서비스/공개정보의 선택행동으로 이행됨

  - 개인고객 서비스 선택행동은 마켓컨셥에 의해 분류된 특정계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카탈로그/정보책자/광고자료/우편자료를 활용하여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의 선택적 행동으로 이행됨

  - 우수고객 서비스 선택행동은 적정자격요건 충족 소비자를 대상으로 회원제도/소집단 그룹/서비스별 수용자격부여 방법에 의해 선택적 요청정보 제공/워크샵/시연 및 품평회/요구도 제안관리/주문품 생산 관리 방법으로 선택행동을 이행함

  - 전문서비스 전략은 불특정 다수 또는 우수 고객군을 대상으로 개인 관리/특혜부여/의사결정 참여/차별 전문서비스 수행과정 참여 및 선택행동을 이행함


□ 소비자의 서비스 선택행동은 서비스 운영기능인 상품의 포지셔닝별서비스/마케팅 커뮤케이션 서비스/유통시스템별 서비스로 구분되어 수행됨

  - 상품 포지셔닝별로 수행되는 서비스 선택행동은 상품속성 패턴/생산기술 단계/품질 안정화 수준의 전문성/편익성/혁신가치창출/감동과 감명, 기쁨선택과정으로 이행됨

  - 소비자의 마케팅 커뮤니티 서비스 선택행동은 시장 및 소비자 정보 교류/대면적 역할/시장성장성/시장 혁신성/마켓 차별화 수준/신속성/커뮤니케이션 내용/매체 선택과정으로 이행됨

  - 유통시스템별 서비스 선택행동은 유통기관 /서비스 환경/서비스 수준/서비스 대상/서비스 기간/시장 접근성을 대상으로 이행됨






6. 기업 선택행동 


가. 소비자의 기업선택행동은  기업의 사회이미지와 관련된 기업문화와 사회공헌도/관련 상품의 시장지배력/기업성장성과 기술 선도력을 기준으로 수행됨

□ 기업문화와 사회공헌도에 의한 기업선택행동은 기업윤리/사회적 책임감/경영 혁신성향의 이미지에 따라 이행됨

  - 기업윤리는 소비자 권익보호를 통한 사회공헌도 실행 선택행동으로 상품속성과 서비스 적정화/상품사양, 가격, 품질, 안정성, 적정성/정 보 효율성과 정확성/불만상품의 반품, 교환, A/S 원활성에 대한 사회적 이미지와 자기개념을 중심으로 이행됨

  - 기업의 사회적 책임수행 역할에 대한 선택행동은 기업의 장기존속 및 성장성/국가 및 지역사회발전역할/기업문화 확산과 지역사회 이전 성과/적정이익의 사회 환원성/판매촉진 역할 적정성을 기준으로 이행됨

  - 경영 혁신성향에 의한 기업 선택행동은 사회경제적 지위와 성장 선도력/선진 경영관리 시스템 수용력/선진업무 시스템 정착률/기업 이미지 소비자 수용력을 기준으로 이행됨

□ 관련 상품의 시장 지배력과 관련된 기업 선택행동은 소비시장 관리기능/독점시장 포지션/경쟁시장 점유율에 의해 이행됨

  - 소비시장 관리기능에 의한 기업 선택행동은 기업의 시장진입 시기/시장성장 역할/시장관리 능력/시장의 상대적 점유비율 에 따라 이행됨

  - 독점시장 포지션에 의한 기업선택행동은 독점시장 형성형태/독점시장 지배력/시장 혁신성/시장 성장성을 기준을 이행됨

  - 경쟁시장 점유율에 의한 기업선택행동은 시장 점유율/시장세분화 형태/시장 성장성/시장 전문화 수준/시장 통제기능/시장성장 사이클 에 의해 선택기준이 설정됨


□ 기업성장성과 기술 선도력 기준의 기업선택행동은 산업선도 기술 확보 수준/경쟁기술 개발능력 /생산기술 안정관리 능력을 기준으로 이행됨

  - 산업 선도기술에 기준한 기업선택행동은 기술개발능력/선도 기술 활용 시장환경/개발기술의 사회환경 친화력/개발기술의 사업성과 지향성에 대한 선택행동을 이행함

  - 경쟁기술 개발능력에 의한 기업선택행동은 경쟁기술 친화력/경쟁기술 성장성/기술 라이프 사이클/기업의 기술 지배력/기술의 상품지배력을 기준으로 이행됨

  - 생산기술 안정화에 의한 기업 선택행동은 기술수준의 상품생산 영향력/기술특허 및 공인자격 획득수준/생산품 품질 균질성을 토대로 이행됨






7. 희소성 선택행동


가. 상품 희소성은 수요량이 공급량을 초과하는 상품과 서비스 선택 행동으로, 생산량 조절/유통량 통제/상품 전문화에 의해 형성됨 희소성상품 선택동기는 욕구충족성/상품 애고성/기대가치 추종성향에 따름

□ 생산기능 통제조정에 의한 희소성 상품 선택행동은 주문생산/한정특약 생산/일련 롯트 계열생산에 의해 유발된 희소성에 의해 이행됨

  - 주문생산품의 선택행동은 예측 수요량을 기준으로 적정 수준의 기초 공급량을 주문 생산하여 시장공급 과정에서 일시적/주기적/장기 적인 수요량 증가에 희소성이 유발되어 이행됨

  - 한정특약 생산품의 선택행동은 시장예측 수요량을 기준단위로 일정 량만을 한시적으로 한정 생산하여 희소성을 이행시킴

  - 일련롯트 계열생산품 선택행동은 생산계획 제품에 일련 롯트번호를 부여하여 생산롯트 단위(번호)에 대한 이미지와 희소성 요건을 설정하여 이행되도록 함


□ 상품유통기준 통제조정에 의한 희소성 유발에 의한 선택행동은 할당량 관리/주문량 관리/매점매석 관리에 의해 유발되어 이행됨

  - 유통량 할당관리에 의한 희소성 상품 선택행동은 지역별/유통기관/수요 계층별로 상품 공급량을 할당 관리하여 희소성 행동을 이행시킴

  - 주문량 관리에 의한 희소성 선택행동은 계절적 생산품/제한 생산품 /대체 생산품의 주문량 통제 및 조정에 의해 유발된 희소성 에 의해 이행됨

  - 매점매석 관리상품의 희소성 선택행동은 부족한 공급 상품의 독점적 지위확보를 통해 희소성을 유발한 후 이행되도록 함


□ 전문상품의 선택행동은 상품 고급화/전문화/한계성에 의해 희소성이 형성되고 이에 대한 선택행동으로 이행됨

  - 상품 고급화에 의한 희소성 요건은 수요계층 차별화/고가격 차별화/생산방법 차별화를 통해 상품속성을 고급화 시켜 이에 대한 선택 행동으로 이행시킴

  - 상품 전문화에 의한 희소성 요건은 상품속성/특성/용도/A/S를 전문화하여 한정 수량의 선택행동으로 이행시킴 

  - 상품한계 생산기능에 의한 희소성 요건은 생산기술 수준/생산방법 난이도/생산설비 한계성에 의해 수요량 충족이 불가능한 상품의 선택행동으로 이행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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