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Home > 커뮤니티 > > 자료실

소비자행동 영향요인-2

관리자 2022-11-07 조회 380



4. 사회문화 영향요인


가. 사회문화는 소비자 신념체계에 대한 행동기준과 규범의 새로운 가치개념을 정립하는 고급문화/사회적으로 표현되는 대중문화/내재적개념으로 공감되는 하위문화로 구분되어 소비자행동 영향요인으로 작용됨

□ 사회문화의 새로운 가치개념을 정립하는 고급문화 계층은 상징적 개념선도/실질적 가치창출/사회기능의 혁신성을 도모하여 대중문화확산과정에서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침

- 상징적 개념을 추종하는 고급문화 집단은 상품과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자기중심의 독창성 형성/일탈적 가치추종 성향이 영향요인으로 분류됨

- 고급문화 계층의 실질적 가치창출 기능은 대중문화와 차별화된 사회문화 개발/새로운 기대가치 창출/사회의 위계적 가치개념 형성에의한 대중문화 집단의 추종성향이 영향요인으로 분류됨

- 고급문화의 혁신성향에 의한 소비자행동 영향요인은 사회시스템 선진화/사회규범의 개성화/가치관의 진보화 성향이 대중문화에 확산되는 과정에서 나타남


□ 대중문화는 사회저변의 생활양식과 행동규범으로서 소비자 욕구충족요건 통제와 조정역할/산업성장 지수에 의한 소비촉진과 활성화 역할/사회규범에 의한 소비자행동의 지역성향과 문화적 개념의 종속성향을 나타냄

- 대중문화에 의한 소비자 욕구충족 요건 통제와 조정역할은 사회문화 속성인 가치관/태도/신념/윤리적/도덕적 개념에 의해 소비자 선택기준과 지출수준 결정에 영향을 미침

- 소비자행동 촉진과 활성화 역할은 대중문화의 역동성에 따라 이행되는데 산업성장기에는 소비촉진역할/산업 저성장기와 쇠퇴기는 소비억제 역할이 사회환경으로 조성됨

- 대중문화는 지역적 특성에 따라 가치관/태도/신념이 달라지고 이의영향에 의해 소비자행동의 지역적 편차가 나타남


□ 하위문화의 소비자행동 영향력은 가치개념의 동질성 집단인 가족문화/사상적 집단인 지역사회와 학교문화/이념적 집단인 종교단체로구성되어 소비행동 방향설정에 영향을 미침

- 가족문화는 가치개념이 동질화된 집단으로 욕구충족요건 대한 정보제공/의견제시/공동행동/대리행동을 이행함

- 지역사회와 학교문화는 사상과 사회규범의 동질성을 나타내면서 선택요건 정보공유/선택기준의 제언/의사결정내용의 평가행동을 이행함

- 철학적 이념과 종교적 신념을 바탕으로 구성된 하위문화 집단에서는 지각 및 인지학습의 통일성에 의해 정보공유/공동의사결정/공동선택행동을 이행함





5. 외적자극 영향요인 


가. 외적자극의 소비자행동 영향요인은 상품과 서비스 특성강화/소비자행동 유인/경험학습 내용 귀인을 통해 나타남

□ 외적자극을 통한 상품과 서비스 특성강화는 이미지 자극/브랜드 파워 향상/기대가치 극대화를 통해 실현됨

- 상품과 서비스 이미지 자극은 신 개념 형성/선행개념 연계/지식체계 동질화 과정에서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침

- 외적자극을 통한 브랜드 파워는 상품과 서비스 특성 고급화/유통기능의 전문화/상징적 의미의 계속성에 의해 실현되어 브랜드 선호도, 추종성 행동, 경쟁적 지위확보를 통해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침

- 외적자극을 통한 상품과 서비스의 기대가치 극대화는 상품과 서비스 구조와 기능적 가치증가/기대요건충족/시차적 가치향상을 통해나타남


□ 외적자극에 의한 소비자행동유인은 상품과 서비스 정보제공/상품 전시와 시연/품평회 및 워크샵을 통해 실현됨. 유인효과는 광고와 홍보 빈도, 강도, 매체, 방법/전시와 시연장소, 주기, 기간, 역할/품평 및 워크샵 내용, 대상, 빈도의 영향을 받음

- 상품과 서비스 정보는 산업동향과 시장정보/경영전략과 기업문화/상품과 서비스 경쟁능력 관련 정보제공과 쌍방향 커뮤니티를 통해 전달되면서 소비자행동 유인역할이 이행됨

- 상품전시와 시연에 의한 소비자행동 유인은 상품과 서비스 전시/특정 모델의 시연(음)/신 모델 발표회 또는 견학을 통한 경험학습내용에 의해 영향을 미침

- 상품과 서비스 품평회 또는 워크샵에 의한 소비자행동 유인역할은선택요건 평가/사용과정 평가/사용결과 평가내용의 정보탐색 과정에 의해 영향을 미침


□ 외적자극에 의한 소비자 경험학습내용 귀인은 내적동기요인의 인지반응 촉진을 통해 실현되어 내적지향성 각성/인지양식 활성화/경험학습 재인을 통해 개인차속성의 자기중심 소비자 행동을 도모함

- 경험학습 귀인에 의한 내적지향성 각성을 통해 소비자행동의 일 관성 촉진/경험내용 추종성/의사결정의 신속성을 도모함

- 경험학습 귀인을 통한 인지양식 활성화는 계획소비행동 촉진/기대가치 선택행동/자기 이미지 중심행동으로 나타남

- 외적자극에 의한 경험학습 재인은 귀인행동 만족도 향상/경험내용의 강화기능/지식체계와 경험내용의 합리화 실현을 통해 소비자의 내적지향성 행동을 활성화시킴





목록 수정 삭제


이전 촉진 전략 행동 2022-11-07
다음 소비자행동 영향요인 2022-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