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진 전략 행동
Ⅰ. 마케팅촉진 전략방향
1. 촉진전략 행동
가. 마케팅 촉진전략은 상품정보와 아이디어를 표적대상의 소비자에게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마케팅 계획/마케팅 믹스/마케팅 활동(커뮤 니케이션)을 말함.
□ 마케팅 계획은 마케팅 촉진전략 실행을 위한 전략적 의사결정기준과 방향을 설정하는
과정으로 소비자시장 분석/기회와 위협, 강점과 약 점분석/표적시장 목표설정/
마케팅 촉진방법 설정내용으로 구성됨.
□ 마케팅 전략 포지션에 대한 소비자시장 분석은 소비시장의 인구통계 적 변인/시장 성장성/
시장 경쟁력(상품, 가격)/가처분 소득/유통시스 템/소비자 동기와 욕구충족요건/보완재와
대체재 성장성/상품 라이프 싸이클을 대상으로 이행함.
- 기회와 위협, 강점과 약점은 소비시장 성장성/소비자 계층/재화와 서비스 라이프 싸이클/
시장진입과 경쟁관계/유통시스템/포트폴리오 (재화, 서비스, 기업, 시장)모델을 대상으로
과거와 현재, 미래의 특 성과 가치크기로 분석 됨.
- 표적시장의 목표설정은 소비자 기준의 대상계층/대상지역/추진기 간/유통시스템에 대한
관리와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특성/품질/가격 에 대해 분석 됨.
- 마케팅 촉진전략 방법은 광고와 홍보/가격할인/경연과 시연, 견본품 /프로미엄으로 추진함.
□ 마케팅 촉진을 위한 마케팅 믹스전략은 상품과 가격/상품과 서비스/ 상품과 유통경로 믹스를 실행함.
- 마케팅 촉진을 위한 상품과 가격믹스 전략은 표적시장에 대한 상품 고급화와 고가격 전략/
고급상품의 저가격/저급상품의 저가격 전략 을 수행
- 상품과 서비스 믹스전략은 상품특성과 서비스 역할강화/상품특성 강화 와 서비스 약세전략/
상품특성 약화와 서비스 상품특성과 서비스 기능 약화전략 수행
- 상품과 유통경로 믹스전략은 상품특성별 유통경로 조정을 통한 판 매촉진 도모기능으로,
생산자 직영경로/전문점 및 직영대리점 경로/ 도매점 및 소매점 경로 백화점 및 할인점 경로믹스를 통해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촉진전략 활성화는 메시지 커뮤니케이션/접근 커뮤니케이션/
인적 커뮤니케이션으로 실행됨.
- 메시지 커뮤니케이션은 미스미디어 광고와 홍보/팜플렛/논문 및 연 구보고서/
설치물을 매개체로 커뮤니케이션을 이행함.
- 접근 커뮤니케이션은 상품진열/전시 및 발표회/시연회 참관 또는 견학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으로 소비자의사결정을 촉진함.
- 인적 커뮤니케션에 의한 촉진역할은 상품과 서비스 특성 워크샵/주 제발표와 토론/
경험내용의 구전을 통해 시행됨.
이전 | 촉진전략 과제 | 2022-11-07 |
다음 | 소비자행동 영향요인-2 | 2022-1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