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Home > 커뮤니티 > > 자료실

촉진전략 과제

관리자 2022-11-07 조회 372

2. 촉진전략 과제

 

. 마케팅 촉진전략과제는 소비자행동 주체인 소비자행동 촉진전략/소비자 행동 대상으로서 

    상품 촉진전략/시장 촉진전략/촉진내용인 광고와 홍보 촉진전략이 해당됨.

 

소비자행동 촉진전략은 소비계층 분류기준에 의한 촉진역할 차별화 전략/

   목표계층의 집중화 전략/촉진방법의 계열화전략을 수행함.

 

  - 진역할 차별화 전략은 소비자 계층분류 기준인 애고성향 (상품/ 서 비스/유통기관)/

    사회단체회원/소비패턴/소비형태 기준의 선택상품 /상품 가격/서비스 질/선택방법/

    선택시기에 대한 차별화 전략을 시행함.

  - 목표 소비계층에 대한 집중화 전략은 상품특성 집중화/서비스 집중화/광고 및 홍보 집중화/

    커뮤니케이션 내용 집중화 전략을 시행함.

  - 촉진방법에 대한 계열화 전략은 촉진과제와 역할의 계열화를 통해 촉진 이미지와 효율성 

    향상을 위해 추진하게 되는데, 상품특성과 브랜드 계열화/상품가격과 서비스 수준계열화/

    기업이미지와 유통방 법 계열화 전략을 시행함.

 

소비자에 대한 상품 촉진전략은 속성의 고급화/차별화/진부화를 통해 실현되는데,상품특성과

   기능 조정전략/생산기술과 품질수준 전략/디 자인과 브랜드 이미지 설정전략을 시행함.

 

  - 상품특성과 기능조정 전략은 소비자계층을 기준으로 상품특성과 기 능의 다양화/

    단순화/전문화/혁신성 전략을 시행함.

  - 생산기술과 품질전략은 자체 기술 연구개발과 선진기술 협약을 통 해 신상품 개발/

    상품특성 개선/품질보증 전략을 시행함.

  - 디자인 및 이미지 전략은 소비자계층에 대한 감정친화 전략/기대가 치 충족전략/

    실용성과 안전성 전략을 시행함.

 

소비자계층에 대한 시장 촉진전략은 소비시장개발과 유통기구와 기 관관리를 통한 시장점유율과 

   지배력 확대를 위한 상품특성별 신시장 개발전략/시장 성장전략/유통시스템 관리전략을 실행함.

 

  - 상품특성별 신시장 개발전략은 포트폴리오 관리전략/라이프 싸이클 관리전략 /

    시장기능별 경쟁력 강화전략을 실행함.

  - 장 성장전략은 상품의 시장지배력과 관련산업 성장환경, 시장 성장잠 재력에 대한 점유율 

    확대전략/주력 및 틈새시장 개발전략/경쟁력 강화전 략을 실행함.

  - 비자시장에 대한 유통시스템 관리전략은 유통경로와 유통기관조정/ 유통방법과 유통기구조정/

    거래관계와 유통환경 조정전략을 이행함.

 

소비자행동 촉진을 위한 광고 및 홍보전략은 상품과 서비스 정보제공, 외적자극에 의한 충동성 

   행동유발, 개인차 속성의 자기중심 행동 유발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내용전략/매체전략/방법전략을 이행함.

 

  - 커뮤니케이션 내용전략은 정보 차별화/이미지 강화 및 개선/심인성 자극에 의한 인지양식 

    활성화/경험학습의 귀인촉진 전략을 이행함.

  - 고 및 홍보 매체전략은 목표 소비자계층의 매체별 접촉빈도, 선 호 도, 신뢰도 요건에 대한

    촉진 메세지별 매체전략/정보생성 및 자극 주 기별 매체전략/소비시장 환경과 소비자 계층별매체전략을 실행함.

  - 커뮤니케이션 방법전략은 광고와 홍보내용과 대상에 따라 선택되 고, 매스미디어 기사/

    연구사례발표와 워크샵/견본품 시연/구전전략 을 통한 소구과제에 대한 지각 및 인지내용 활성화를 도모함.

 


 

 

 

 

 

목록 수정 삭제


이전 소비자 촉진전략 2022-11-07
다음 촉진 전략 행동 2022-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