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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촉진전략

관리자 2022-11-07 조회 399

. 마케팅촉진 전략모델

 

1. 소비자 촉진전략

 

. 소비자행동은 과거 경험학습과 자기 중심성향, 동기요인, 환경적요소, 마케팅자극에 의해 

    행동방향이 결정되고, 상징적 가치/긍정정서 환상/생물학적 균형성 유지를 위한 

    행동과정에서,상품과 브랜드 충 성심/점포 선호도/계획 및 충동행동으로 이행됨. 

    이에 따른 소비자 촉진전략은 집중화 전략/선별전략/차별화전략을 시행함.

 

소비자 집중화 전략은 상품과 서비스특성에 일치되거나 선호도가 높 은 소비자 계층을 

   분류하여 고객집중관리/잠재고객 발굴/고객개발 전략을 시행함.

  - 고객 집중관리전략은 애고성향의 소비자를 회원/패널/준거집단/이 해관계자 그룹으로 

    분류하여 상품과 서비스 선택권부여/정보제공과 소비자 제안활동/시연회 및 이벤트 참여전략을 시행함.

  - 잠재고객 발굴전략은 상품과 서비스의 도입 및 성장기 시장에 대한 점유율 확대/사업규모 

    확대(생산능력과 매출액)/경쟁력과 경영수지 개선을 위해 신 상품과 서비스 개발/유통기능조정/

    브랜드 이미지 강화/가격과 서비스 조정전략을 통해 잠재고객의 소비자행동 활성 화를 촉진함 .

  - 고객개발 전략은 소비패턴이 다른 소비자를 대상으로 상품과 서비 스 선택을 촉진하는 

    전략으로 상품속성과 이미지향상/보완재와 대 체상품개발/의사결정 환경요인 조정을 통해 

    소비자행동 패턴변화를 촉진함.

 

소비자 선별전략은 상품과 서비스 특성에 의한 소비계층변화/경쟁자 에 의한 시장 

   점유율 변화/유통경로와 유통기관 조정에 의한 소비지 역 선별/소득계층 선별/성별과 연령층,

   직업선별전략을 시행함.

 

  - 소비지역 선별전략은 상품과 서비스 속성의 지역문화 연대감/유통 시스템 특성/

    지역별 브랜드 이미지 수용성/지역별 시장성장성과 원 가변동요인에 의해 지역특성화/

    상품별 집중화/지역분할 전략을 시 행함.

  - 득계층 선별전략은 시장세분화 전략의 일환으로 소득수준과 상품 가격/기능/

    품질의 균형을 유지하여 시장 활성화와 성장성을 도모함.

  - , 연령층, 직업선별 전략은 상품과 서비스 용도/상품이미지/사회규 범/소비자 가치관

    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 선택기준과 욕구충족 요건의 차이가 발생되므로 소비자 특성과 상품 및

    서비스 특성을 그룹단위로 분류하여 촉진역할을 이행

 

소비자행동 활성화를 위한 차별화 전략은 경쟁력 향상을 위해 가격 차별화/대상차별화/

   시장차별화 전략을 시행함.

 

  - 격차별화는 주력 소비계층의 지불능력/가격 경쟁력/가격의선택 영향 력에 의해 

    상품과 서비스 특성별로 고가격/저가격/경쟁가격/평균가격 전 략을 이행함.

  - 소비 대상차별화 전략은 상품과 서비스 특성에 따라 소비형태별(, ,)/가치관 개념별

    (보수/중도/개혁)/소비주체별(개인/가족/조직)로 분류하여 촉진역할을 이행함.

  - 비시장 차별화전략은 시장 성장성을 기준으로 도입기 시장의 이미 지 강화 전략/

    성장기 시장의 경쟁력 강화전략/성숙 및 포화기 시장의 영업 이익 극대화 전략/

    쇠퇴기 시장의 이미지 전환전략을 이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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