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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전략

관리자 2022-11-07 조회 377

2. 상품전략

 

. 소비자 선택요건인 상품은 구조와 기능적 특성/생산기술과 품질수준/ 생산원가와 판매가격/

    디자인과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다양화 전략/계 열화 전략/차별화 전략을 시행하여야 함.

 

상품특성의 다양화 전략은 상품기능 조정/상품품질 표준화/상품가격 다원화/디자인 다양화 전략을 이행함.

 

  - 상품기능의 다양화 전략은 소비시장 규모와 소비자계층, 소비행동 패턴에 따라 고급화 전략/

    전문화 전략/일반화 전략/ 단순화 전략을 시행함.

  - 상품품질의 표준화 전략은 욕구충족 요건과 상품 이미지 수준에 따 라 상용적 품질표준/

    기능별 최적품질 수준/목적별 전문화된 품질 관리 전략을 시행함.

  - 상품가격의 다원화 전략은 소비자 계층과 상품특성의 사회적 이미 지, 기술과 품질수준에 

    대한 신뢰도와 연계되어 고가격 전략/저가격 전략/상용적인 가격 수준 전략을 시행함.

  - 상품 디자인 다양화 전략은 사회문화와 규범, 소비자 자기 중심성 향, 외적자극의 심상효과

    에 의해 결정되고, 고전적/진보적/혁신적/이 지적/감정적 성향으로 시행됨.

 

상품계열화 전략은 선발상품과 후발상품, 혁신상품과 진부화 상품, 명품화 상품과 상용적 

   상품에 대한 상호 보완성과 인지강화를 위한 계열화 방법으로 상품특성과 기능계열화/이미지

   계열화/선택요건의 계열화를 시행함.

 

  - 상품특성과 기능 계열화는 전문성과 혁신성/편리성과 단순성/상용 성과 범용성으로 구분된 

    개념의 차별화 또는 동질화 전략을 실행함.

  - 상품이미지 계열화는 선행과 후행개념/혁신성과 진부화 개념/전문 화와 표준화 개념을 

    연계하거나 대비시켜 목표 이미지를 강화시킴.

  - 상품선택요인의 계열화는 동기요인의 욕구충족성과 기대가치 추종 성/투자 목적과 정서 

    충족성/외적자극 충동성과 자기이미지 지향성 의 계열화를 통해 상품선택요인의 다양성과 만족도를 강화시킴.

 

소비자 상품선택 요인의 차별화 전략은 소비시장 환경과 성장성, 사 회규범과 지역문화

   유통시스템에 따라 상품특성 차별화/소비자계층 차별화/유통시스템 차별화 전략을 시행함.

 

  - 상품차별화 전략은 소비자시장에 따라 상품특성과 기능/디자인과 브랜드의 고급화

    전문화,상용화, 단순화, 다양화 전략을 시행함.

  - 소비자계층 차별화 전략은 목표시장의 가처분 소득과 문화적 위계, 소비행동 당사자에 대한

    상품가격(, , 할인, 할증)차별화/판매방 법(주문, 방문, 진열, 시연)차별화/결재방법

    (현금/할부/회원/상표권) 차별화 전략을 시행함.

  - 유통시스템 차별화 전략은 상품특성과 가격을 기준으로 소비지역을 구분하여 유통기관

    (도매점, 소매점, 할인판매점, 백화점, 전문점)차별 화/유통기구(배송 체계, 저장관리)

    차별화/유통방법(포장단위, 판 매량)차별화 전략을 시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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