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홍보전략
4. 광고와 홍보전략
가. 광고와 홍보역할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상품과 서비스 정보전달/브랜드 이미지 전달/
소비자와 이해관계자 집단의 설득을 위해 시행되고, 수행기능은 매스미디어 커뮤니티 기능/
인적자원의 구전효과/군중집회 의 대면접촉에 의한 설득과 이해력 도모역할을 이행하게 됨.
□ 매스미디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은 인쇄매체와 시청각매체, 소구과제로서 기업문화와
사회적 책임/상품특성/선택요건별 기대가치 크기에 대한 광고 및 홍보 전략을 이행함.
- 기업문화와 사회적 책임내용에 대한 전략은 기업 사업분야의 사회 적 공익성/상품과 서비스
가치성/기업의 혁신적 이미지전달 전략을 이행함.
- 상품특성에 대한 광고와 홍보 전략은 상품 효용성, 편리성, 안정성/ 브랜드 이미지/마켓기능
에 대한 기업 정보전달/지각에 의한 인지개 념형성/커뮤니케이션 기능에 의한 여론조성 전략을 이행함.
- 선택요건에 대한 기대가치 홍보 전략은 상품과 서비스의 절대적 상 대적 가치/현재가치와
미래가치/실제적 가치와 이미지 가치의 극대 화, 최적화, 표준화 전략을 이행함.
□ 인적자원의 구전전략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정보전달과 소비자 설득 및 이해관계 도모 방법으로,
구전내용에는 사회여론 조성/기업마 켓활동/소비자 자기개념 전달기능을 수행함 .
- 사회여론의 구전전략은 기업문화와 상품특성의 설득과 강요/유도와 신개념 정립 목적으로
이행되고, 전달기능으로서 대면전달/강좌식 전달/집단간 토론 전달 방법으로 이행함.
- 기업 마켓요인에 대한 구전전략은 마켓 포지션(가격/품질/디자인/성능/실용성/효용성)전달/
신기술 및 신상품 안내/유통시스템 특성과 이미지전달 역할을 이행함.
- 소비자 자기개념 전달기능은 애고성향/만족 및 불만족요인과기대수 준/선택요건의 기대가치
충족성에 대한 지각반응/정서적 귀인화/신 개념 형성전략을 이행함.
□ 대중 집회와 이벤트 행사를 통한 불특정 다수의 대면집단 리더십 역 할에 의한 광고와
홍보전략은 목표 메시지 전달기능이 강하여 설득 과 이해력을 높일 수 있다. 대면집단의
역할은 강연회와 강습회/시사 회와 발표회/유통기관과 생산현장 방문과정으로 이행됨.
- 강연회와 강습회 과정의 대면집단에 대한 광고 및 홍보 전략은 상 품특성과 서비스 매세지
전달/파급효과와 혁신개념 인식/기대가치 개념인식 전략을 간접화법으로 이행함.
- 시사회와 발표회 과정의 대면적 커뮤니케이션 역할은 직접화법에 의한 쟁점요인의 설득/
새로운 형성개념 전달/차별적 요인 설명방법 으로 상시 또는 주기별로 이행함.
- 유통기관과 생산현장 방문을 통한 광고와 홍보 전략은 소비자의 지 각반응을 활성화 시켜
새로운 경험학습 형성/만족경험의 귀인화 촉 진/기억표상의 자기 개념 조정역할에 대한 전략을 이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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