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환경분석
Ⅲ. 마케팅 전략환경 분석
1. 마케팅 환경분석
가.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환경분석 요인은 소비자 시장의 경제ㆍ사회적 환경/
소비자시장의 서비스 환경/마케팅 시장의 판매원 역량에 대한 분석을 이행함.
□ 소비자시장의 경제ㆍ사회적 환경은 지역적/위치적/위계적 요인에 따 라 정보교류와 성품과
서비스의 교환적 행동이 실행되는데, 기업과 상품의 시장환경/이미지 수준/소구내용을
조사 분석하여 전략모델을 설계함.
- 기업과 상품의 시장점유 현황은 업종별 시장지배력/관련 산업과 동 종산업 시장 성장성/
기업과 상품별 시장점유율을 조사하여 시장포 지션별 진출방법과 전략모델을 설정함.
- 기업과 상품의 이미지 조사는 기업의 사회기능, 책임감, 혁신성향/ 상품 이미지로서
상품의 품격, 브랜드 파워, 상품 안정성, 시장 영향 력을 조사하여 이미지 혁신모델을 설정함.
- 기업과 상품의 소비자 시장 소구내용은 특성요인인 기술수준, 품질 안정성, 이용편의성
요인/인지내용으로 문화적 속성, 기대가치 크기, 욕구충족성, 만족도와 선호도 조건을
토대로 소구내용의 활성화와 조정, 차별화 전략을 이행함.
□ 소비시장의 서비스 분석 기준으로 시장정보 관리/상품정보 관리/소비 자 만족도 관리/
브랜드 가치 및 기술혁신 관리 요인에 의한 서비스 전략모델을 탐색함.
- 시장정보와 관련된 서비스 기능은 시장정보 접수/요구도 개선 및 충족/ 쌍방향 정보 네트웍
체계 구축 기능 분석을 통해 전략모델을 탐색함.
- 상품정보 관리 서비스는 상품정보 전달체계/정보내용/정보제공 주 기에 의한 상품 및
브랜드 인지도 영향요인을 분석함.
- 소비자 만족도 관리 서비스 기능으로 관리주기/관리방법/관리대상 별 특징과 효과요인 분석
- 브랜드 가치 및 기술혁신 서비스 관리 내용으로서 선진화/감성충족 /인지화 전략분석을
통해 전략모델을 탐색함.
□ 마케팅 전략대상인 판매원 업무역량은 인적자원 규모/상품지식과 소 비자 정보관리 능력/업무
책임감과 사명감에 대한 활성화와 효율화 전략을 이행함.
- 인적자원 규모전략은 판매원의 업무능력/업무태도/업무자질을 토대로 마케팅 전략모델운영
에 적합한 적재적소 적정정원 크기에 대한 정태적 및 동태적 관리 전략을 이행함.
- 판매원의 상품지식과 소비자 정보관리 능력관련 전략은 상품특성과 기능숙지/기술적 우위와 품질수준/
사후관리 내용과 서비스 요건/산업 성장 동향/상품 라이프 싸이클에 대한 정보전달 및 상담역할을 이행함.
- 판매원의 업무행동 전략은 소비자 연령계층별 친절성, 섬세함, 자상함/소비자 대응행동의
신속성, 민첩함, 다정함/소비자 상담내용의 자세함, 다감함, 적극성, 사명감 행동모델의 관리전략을 이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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