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Home > 커뮤니티 > > 자료실

유통시장 환경분석

관리자 2022-11-07 조회 425

3. 유통시장 환경분석

 

. 마케팅 전략분석 과제인 유통시장환경은 상품특성별 유통구조 전문 화와 다양화/

    소비자 계층별 유통경로 설정/소비시장별 유통기관 관계 모델 분석을 통해 전략방향을 설정함.

 

상품특성별 유통구조의 전문화와 다양화 과제는 상품선택요건별 유 통기관 선택/

   상품포지션별 유통기능 설정/상품경쟁 요인별 유통방법 선택 과제를 분석함.

 

  - 상품특성별 유통기관 선택기준으로 실용적 소비재, 기호적 소비재, 장치적 산업재

    소재 산업재, 자산적 투자재, 가치투자재에 따른 전 문점, 편의점, 할인점

    무점포 선택요건과 유통기관별 관리기능 분석 이행

  - 상품포지션별 유통기능 설정기준으로 신시장 도입상품, 경쟁우위 상품, 틈새시장 상품에 

    대한 직접판매, 간접판매, 예약판매, 통신판 매, 위탁 및 대리판매 방법 선택요건과 관리기준 분석이행

  - 상품경쟁 요인별 유통방법 선정기준으로 상품특성, 상품가격, 브랜 드 이미지 경쟁요인에 

    의한 정가판매, 할인판매, 경품판매, 이벤트 판매, 할부판매방법과 관리기준 분석

 

소비자 계층별 유통경로 설정기준으로 소득계층별 유통경로, 의사결 정 세대별 유통경로

   연령계층별 유통경로 선택과제를 분석함.

 

  - 소득계층별 유통경로 설정기준으로 고 소득계층, 중간소득계층, 저 소득계층별 도매상

    소매상, 중계상, 할인점 판매방법선택요건과 관 리기능 분석

  - 의사결정자별 유통경로 설정기준으로 부모, 부부, 남편, 아내, 자녀, 부모와 자녀 

    공동 의사결정자에 대한 전문점, 편의점, 할인점 선택 요건과 관리기능분석

  - 연령계층별 유통경로 설정기준으로 청소년층, 청년층, 장년층, 실버 계층별 생산자 직판

    통신, 인터넷, 주문, 예약, 방문판매방법 선택요 건과 관리기능 분석

 

소비시장별 유통기관 관계 설정기준으로 계약적 관계관리, 단속적 교환관계, 관계적 교환관계 모델을 분석함.

 

  - 공급 및 수요기관의 계약적 관계에 의한 유통시스템은 의사소통 효율성/거래관계 명확성/

   관계적 힘의 균형성/이익과 비용부담의 분할 성에 따른 유통기관과 방법의 관리기능을 분석함.

  - 유통관계의 단속적 교환관계는 거래목적별 관계, 거래시기별 관계, 거래방법별 관계를 

    형성하여 상호 독자적 기능과 협력체계 관리기 능을 분석함.

  - 통시스템의 관계적 교환관계는 성과달성 공동목적, 상호의존과 교환 적 관리, 공시적

    비공시적 의사결정 관계형성을 통한 협력체계와 관리 기능을 분석함

 


 

 

목록 수정 삭제


이전 판매자시장 환경분석 2022-11-07
다음 마케팅 전략과제 분석 2022-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