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시장 환경분석
3. 유통시장 환경분석
가. 마케팅 전략분석 과제인 유통시장환경은 상품특성별 유통구조 전문 화와 다양화/
소비자 계층별 유통경로 설정/소비시장별 유통기관 관계 모델 분석을 통해 전략방향을 설정함.
□ 상품특성별 유통구조의 전문화와 다양화 과제는 상품선택요건별 유 통기관 선택/
상품포지션별 유통기능 설정/상품경쟁 요인별 유통방법 선택 과제를 분석함.
- 상품특성별 유통기관 선택기준으로 실용적 소비재, 기호적 소비재, 장치적 산업재,
소재 산업재, 자산적 투자재, 가치투자재에 따른 전 문점, 편의점, 할인점,
무점포 선택요건과 유통기관별 관리기능 분석 이행
- 상품포지션별 유통기능 설정기준으로 신시장 도입상품, 경쟁우위 상품, 틈새시장 상품에
대한 직접판매, 간접판매, 예약판매, 통신판 매, 위탁 및 대리판매 방법 선택요건과 관리기준 분석이행
- 상품경쟁 요인별 유통방법 선정기준으로 상품특성, 상품가격, 브랜 드 이미지 경쟁요인에
의한 정가판매, 할인판매, 경품판매, 이벤트 판매, 할부판매방법과 관리기준 분석
□ 소비자 계층별 유통경로 설정기준으로 소득계층별 유통경로, 의사결 정 세대별 유통경로,
연령계층별 유통경로 선택과제를 분석함.
- 소득계층별 유통경로 설정기준으로 고 소득계층, 중간소득계층, 저 소득계층별 도매상,
소매상, 중계상, 할인점 판매방법선택요건과 관 리기능 분석
- 의사결정자별 유통경로 설정기준으로 부모, 부부, 남편, 아내, 자녀, 부모와 자녀
공동 의사결정자에 대한 전문점, 편의점, 할인점 선택 요건과 관리기능분석
- 연령계층별 유통경로 설정기준으로 청소년층, 청년층, 장년층, 실버 계층별 생산자 직판,
통신, 인터넷, 주문, 예약, 방문판매방법 선택요 건과 관리기능 분석
□ 소비시장별 유통기관 관계 설정기준으로 계약적 관계관리, 단속적 교환관계, 관계적 교환관계 모델을 분석함.
- 공급 및 수요기관의 계약적 관계에 의한 유통시스템은 의사소통 효율성/거래관계 명확성/
관계적 힘의 균형성/이익과 비용부담의 분할 성에 따른 유통기관과 방법의 관리기능을 분석함.
- 유통관계의 단속적 교환관계는 거래목적별 관계, 거래시기별 관계, 거래방법별 관계를
형성하여 상호 독자적 기능과 협력체계 관리기 능을 분석함.
- 유통시스템의 관계적 교환관계는 성과달성 공동목적, 상호의존과 교환 적 관리, 공시적ㆍ
비공시적 의사결정 관계형성을 통한 협력체계와 관리 기능을 분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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