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Home > 커뮤니티 > > 자료실

판매자시장 환경분석

관리자 2022-11-07 조회 400

4. 판매자시장 환경분석

 

. 마케팅 전략수립을 위한 판매자 시장환경은 소비시장 세분화/상품 포지셔닝/

    소비자 욕구충족성 분석을 통해 전략과제를 설정함.

 

소비자시장 세분화 전략은 소득수준 및 가처분 소득과 관련된 경제적 위계/구매의사결정자 및

   사회여론선도자의 사회적 위계/소비자 개인차 행동에 따라 이행되므로 이의과제를 분석함.

 

  - 소비자시장의 경제적 위계는 상품특성/유통기관/서비스 수준/소비 규모 결정기준이 되므로

    목표시장 세분화/유통기관 세분화/서비스 수준 세분화 전략분석을 이행함.

  - 소비시장의 의사결정 영향에 의한 세분화전략은 의견 선도 그룹과 추종집단을 구분하여 시장

    브랜드/상품특성/시장정보 세분화 전략 분석을 이행함.

  - 개인차행동 차이에 의한 소비자 시장 세분화 전략은 경험학습행동 소비자의 몰입요건 

    세분화/자기중심 소비자의 상품 이미지 세분화/ 지각반응 행동 소비자의 판매방법 세분화 전략분석을 이행함.

 

상품 포지셔닝에 의한 마케팅 전략은 상품 경쟁요건별 포지셔닝/라이프 싸이클별 포지셔닝/

   상품 이미지별 포지셔닝 전략을 분석함.

 

  - 상품경쟁 요건별 포지셔닝 전략은 상품품질 경쟁력과 유통기관/상품가격 경쟁력과 소비시장/

    상품서비스 경쟁력과 소비계층 포지셔닝 전략분석을 이행함.

  - 상품라이프 싸이클별 포지션전략은 개발상품의 제품컨셉별 시장진출/도입기 상품 시장차별화/

    성장기 상품 경쟁우위/성숙기 상품의 수 익창출/포화기 상품의 시장지배력/쇠퇴기 상품의 

    시장교체 포지션 전략 분석을 이행함.

  - 품 이미지별 포지셔닝 전략은 이미지 형태별 소비계층/이미지 수준별 유통기관 선택/이미지

    내용별 판매방법 포지션 전략분석을 이행함.

 

소비자 욕구충족요인에 의한 마케팅 전략은 동기요인의 상대적 우위 성/동기요인 양립성/

   욕구충족 기대가치 가시성 요인에 의한 전략과 제를 분석함.

 

  - 비자행동 유발 동기요인의 상대적 우위성은/동기요인별 우위성/ 동 기유발 형태별 우위성/

    욕구충족 내용별 우위성 전략과제를 분석함.

  - 동기요인의 양립성 요건에 의한 마케팅 전략은 내적자극과 외적 자 극유발 동기요인 양립성/

    본능동기와 인지가치 양립성/인지동기와 정서동기 양립성과 우선전략 과제를 분석함.

  - 소비자 욕구충족요건의 기대가치 선택 가시적 성향에 의한 마케팅 전략과제는 내적 및 외적

    동기요인 충족 기대가치성/실질 및 이미지 가치 충족 가치성/현재 및 미래가치 충족 

    가치추종성향과 전략내용 을 분석함.

 


 

목록 수정 삭제


이전 상품개발시장 환경분석 2022-11-07
다음 유통시장 환경분석 2022-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