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Home > 커뮤니티 > > 자료실

상품개발시장 환경분석

관리자 2022-11-07 조회 380

5. 상품개발시장 환경분석

 

.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상품개발시장 환경은 기술적 능력/개발상 품 시장성/

    소비자 혁신성향과 관계되므로 이의 과제 분석을 이행함.

 

상품개발을 위한 기술능력은 기술보유 수준/신기술개발 및 개량화 능력/공정시스템 설계능력

   에 대한 과제분석을 이행함.

 

  - 상품개발 관련 기술보유 수준은 개발 및 도입기술 수준/신 기술개 발 능력과 선도력/

    기술개발자원 관리능력을 분석함.

  - 상품개발에 활용되는 신기술 개발 및 개량화 능력에 의해 신상품 아이템선정 /

    상품사양 설계/상품 디자인 설계/품질수준과 관리기준 이 설정되므로 이에 대한 과제를 분석함.

  - 개발상품의 생산원가 및 품질관리 기준이 되는 공정시스템 설계능력은 생산기지 입지적 특성/

    생산원가 및 유통비용 구조/최적 생산 규모/품질관리 수준과 공정관리 기준/과제를 분석함.

 

개발상품의 시장성장성은 소비시장 성장환경/개발상품 경쟁환경/상품 특성의 대체기능에 

   의해 실현되므로 이의 과제분석을 이행함.

 

  - 비시장 성장환경은 상품의 라이프 싸이클 속성/경제 성장성향/소 비 계층 팽창성/

    대체재 및 보완재 시장 퇴각과 성장성향분석을 이행함.

  - 개발상품 경쟁환경은 선도상품과 후발상품과의 상품특성, 가격, 이미지, 서비스

    유통채널관리 경쟁능력/생산 및 품질관리,유통관리,상품정보와 홍보관리 집중력/의사결정 

    몰입도, 개발상품 애착도, 경 쟁상품 자극강도 영향요인과 영향력 분석을 이행함.

  - 상품특성 대체기능에 의한 마케팅 전략은 상품특성 고급화,전문화,다양화/상품 디자인 다각화

    정교화, 단순화/상품 이미지 혁신화, 도 구화, 보수화 수준과 지향과제 분석을 이행함.

 

소비자시장 혁신성향에 의한 마케팅전략은 소비자 행동유형/경제적 지위/소비자 심리/

   소비자 의사결정 내용별 혁신성향의 전략과제를 분석함.

 

  - 소비자행동 유형별 혁신성향은 상품과 시장정보의 확대 지향성행동 /불확실 내용의 자기중심

    의사결정행동/개인차 속성과 외적 지각반 응 지향행동에 대한 혁신과제를 분석함.

  - 소비자의 경제적 위계별 혁신성향은 고소득 계층의 브랜드 이미지 추종성/순응 소비자의 

    경험학습 추종성/저소득계층의 기대가치 추 종성과 관련된 혁신성 전략분석을 이행함.

  - 소비자 심리모델별 혁신성향은 본능동기에 의한 욕구충족성 행동/ 성취동기에 의한 기대가치

    추종행동/외적자극 지각에 의한 정서반 응 추종행동에 대한 혁신성 전략 분석을 이행함.

  - 소비자 의사결정 내용의 혁신성향은 고관여상품의 정보중심 의사결 정/저관여 상품의 

    자기몰입 의사결정/제한능력 의사결정자의 복수 상표 탐색행동의 혁신성향과 전략분석을 이행함.

 


 

목록 수정 삭제


이전 이해관계자시장 환경분석 2022-11-07
다음 판매자시장 환경분석 2022-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