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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관계자시장 환경분석

관리자 2022-11-07 조회 443

6. 이해관계자시장 환경분석

 

.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이해관계자는 소비시장 영향요인으로 사회 공준/소비자 영향요인

    으로 사회여론/상품영향요인으로 유통시스템이 해당되고 이의 특성분석을 통해 전략모델을 개발함.

 

마케팅전략 수행 이해관계자로서의 사회공중에는 정부정책/주주/사회 문화가 해당되므로 

   이에 대한 특성분석을 이행함.

 

  - 마케팅 전략 환경으로 정부정책은 산업성장 패턴과 성장률 관리/산 업성장 지원과 규제/

    신사업승인 및 허가 역할을 이행하므로 이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을 이행함.

  - 사회공중인 주주는 의결기구 역할을 이행하면서 신사업 방향 설정/ 사업규모와 투자내용 

    승인/사업내용 결과관리에 관여되므로 대주주 및 소액주주의 의결권 동향분석을 이행함.

  - 사회문화는 사회규범과 가치관 형성에 관여되어 소비자시장기능/유통관리시스템/촉진 및 

    서비스 내용설정 기준이 되므로 영향요인 분 석을 이행함.

 

마케팅전략의 이해관계자인 사회여론은 매스미디어 내용/구전내용/광고 및 홍보내용이 

   해당되므로 이에 대한 특성분석을 이행함.

 

  - 마케팅 전략 이해관계자로서의 매스미디어 내용은 뉴스 및 특집기 사/연구보고서/

    관련 정보내용의 전달 및 비평이 해당되므로 이의 영향요인을 분석함.

  - 마케팅전략 이해관계자 특성인 구전내용은 신 정보전달/경험내용 공유/관심내용 이슈화 

    유발을 통한 홍보메신저 및 비평자 역할을 이행하므로 이의 영향요인을 분석함.

  - 광고와 홍보내용은 마케팅전략 과제로서 소비자와 이해관계자 집단 에 대한 상품정보와 

    기업이미지/상품특성과 서비스내용/경영이념과 사회적 책임 전달역할을 이행하므로 이의 영향요인을 분석함.

 

마케팅전략 이해관계 기능을 수행하는 유통시스템은 상품생산자 역할/상품판매자 역할/물적

   유통과 물류관리 기능을 이행하므로 이에 대한 특성분석을 이행함.

 

  - 유통시스템의 이해관계자인 생산자 역할은 신기술 및 상품개발/품 질표준화와 보증관리/

    납기관리 역할을 이행하므로 이의 영향요인을 분석함.

  - 이해관계자로서 판매원 역할은 상품지식과 정보이해수준/판매역할 책임 및 사명감/

    업무자세와 친절성/소비자정보 관리능력이 해당되 므로 이를 분석함.

  - 물적유통과 물류관리 기능은 상품형태와 소비계층별 포장관리/판매 지역별 유통방법과 

    기구관리/유통물량의 재고관리 역할을 이행하므로 이를 분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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