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영향요인 분석
7. 마케팅전략 영향요인 분석
□ 마케팅전략 영향요인에는 상품 포트폴리오/소비시장 포트폴리오/관리 원가 포트폴리오/
유통 시스템의 포트폴리오 특성을 분석함.
□ 상품포트폴리오는 소비시장 포트폴리오/경쟁능력 포트폴리오/이미지 포트폴리오
분석을 통해 전략을 설정함.
-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소비시장 포트폴리오는 상품 라이프 싸이 클(도입/성장/포화기)/
시장경쟁체제(독점/경쟁/통제)/상품특성과 서 비스 포트폴리오와 영향요인 분석을 이행함.
- 경쟁능력 포트폴리오는 생산기술과 품질/생산원가와 판매비용/상품 정보 및 홍보관리
포트폴리오와 영향요인 분석을 이행함.
- 마케팅전략 수립 이미지 포트폴리오는 상품과 기업 이미지/실용적 가치 와 기대가치/상품애고
및 기피집단의 커뮤니티 포트폴리오와 영향요인 분석을 이행함.
□ 소비시장 영업권 포트폴리오는 시장지배력 포트폴리오/시장차별화 포트폴리오/
시장전문화 포트폴리오 분석을 이행함.
- 시장지배력 포트폴리오는 소비지역 영업권/소비계층 영업권/상품별 영업권
포트폴리오 특성과 영향요인 분석을 이행함.
- 시장차별화 포트폴리오는 상품특성 차별화/판매방법 차별화/서비스 차별화
포트폴리오 특성과 영향요인 분석을 이행함.
- 시장전문화 포트폴리오 분석은 고가격 및 저가격 전문시장/고 서비스 및 저서비스 전문시장/
고급 브랜드 및 대중 브랜드 전문시장 포 트폴리오 특성과 영향요인 분석을 이행함.
□ 마케팅전략 영향요인으로 관리원가 포트폴리오는 개발비와 로열티 비용/
시장 개발비와 영업이익/생산비용과 관리비용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을 이행함.
- 신상품 개발관련 비용과 기술도입 로얄티 비용에 대한 포트폴리오 분석을 통해 차체기술개발
예측효과(기술력 확보/특허권 획득)와 기 술도입효과(개발기간 단축/개발위험 회피)와 영향요인을 분석함.
- 시장개발 및 진출비용과 영업이익율 변동에 대한 포트폴리오분석을 통해 시장개발 방법/
산업환경별 시장개발시기/시장규모와 판매방법 설정 영향요인을 분석함.
- 생산비용과 관리비용의 포트폴리오 분석에 의한 생산방법과 규모확 대/조직규모와
관리기준 설정/유통시스템 설정 영향요인을 분석함.
□ 유통시스템 포트폴리오는 상품특성별/소득계층별/서비스 특성별 영향요인 분석을 이행함.
- 상품특성별 유통기관 포트폴리오 기준으로 신개발품 특판점/전문품 전문점/
양산품 할인점 영향요인과 유통시스템 체계와 관리기능을 설정함.
- 소득계층별 유통방법 포트폴리오는 고소득층 회원제 점포/중산층 전문 할인점 및 통신판매/
저소득층 대형할인점 판매 시스템 영향요 인을 분석함.
- 서비스특성별 포트폴리오 관리는 상품특성과 서비스 내용/상품 라 이프싸이클별 서비스
수준/유통기관별 서비스 방법선정 영향요인을 분석함.
이전 | 마케팅 촉진전략 모델 | 2022-11-07 |
다음 | 이해관계자시장 환경분석 | 2022-11-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