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경쟁 우위전략
3. 시장경쟁 우위전략
가. 소비자시장의 경쟁우위전략은 상품 우위전략/브랜드 우위전략/서비스 우위전략을 통해
시장의 생존권 확립과 성장기회 확보에 의한 경 쟁전략의 일관성 실현이 가능함.
□ 소비자 시장의 상품특성 우위전략은 생산기술 우위전략,상품품질 우위전략, 상품사양 우위전략을 이행함.
- 소비자시장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술우위전략은 신기술 개발전략, 핵심기술 추종전략,
기반기술 전문화전략을 이행함.
- 상품품질 우위전략은 상품품질 고급화 전략, 서비스품질 다양화전 략, 가격과 품질
동질화전략을 이행함.
- 상품사양 우위전략은 상품기능 고급화 전략, 상품기능 전문화 전략, 상품 다양화 전략,
상품효용성 향상전략을 이행함.
□ 소비자 시장의 브랜드 우위전략은 상품 및 기업 이미지 개선을 통한 충성도 향상 전략으로
브랜드 명품화 전략, 브랜드 효용성 인지를 위한 전문화 전략, 브랜드 선택의 편익성
도모를 위한 상용화 전략 을 이행함.
- 브랜드 명품화 전략은 효용성 인지 전략, 잠재가치 지향전략, 정서 충족 전략을 이행함.
- 브랜드 전문화 전략은 기술ㆍ품질ㆍ시장의 선도화 전략, 선택요인 에 대한 내구성 전략,
선택방법의 차별화 전략을 이행함.
- 브랜드 상용화 전략은 유통시스템의 다양화 전략, 교환가치의 효익성 전략,
보장기능의 다양성 전략을 이행함.
□ 소비자 시장의 서비스 우위전략은 상품정보 관리전략, 품질보증전략, 고객만족도 관리전략을 이행함.
- 상품정보 서비스 전략은 기술정보전달 및 교류전략, 유통시장 정보 관리전략,
소비자정보 관리전략을 이행함.
- 품질보증 서비스 전략은 상품기능 관리전략, 상품 내구성 강화전략,
품질 이미지 유지전략을 이행함.
- 고객만족도 서비스 전략은 선택요건 만족도 관리전략, 사용 만족도 관리전략,
소유가치 만족도 관리전략을 이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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