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차별화전략
4. 마케팅 차별화전략
가. 마케팅 촉진의 차별화 전략은 상품차별화 전략, 가격차별화 전략, 시장차별화 전략,
서비스차별화 전략, 브랜드차별화 전략 이행.
□ 마케팅 촉진을 위한 상품차별화 전략은 상품 계열화전략, 상품 수명 주기전략,
상품 커뮤니케이션전략, 상품과 브랜드 믹스전략을 이행함.
- 상품차별화를 위한 계열화 전략은 동종 및 이종상품 계열화, 생산 기술과 디자인 계열화,
브랜드 이미지와 서비스 계열화 전략을 이행함.
- 상품차별화를 위한 제품수명주기 계열화는 상품별 단일주기 계열화, 복합주기
(도입과 포화기/성장과 쇠퇴) 계열화, 포트폴리오 포지 션별(1과 4분면/2와 3분면) 계열화를 이행함.
- 상품 차별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고객의 상품충성도 수준 별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내용, 시기 차별화 전략, 상품주기별 커뮤 니케이션내용 차별화 전략, 상품의
시장지배 능력별 커뮤니케이션 내용 차별화 전략을 이행함.
- 마케팅 촉진을 위한 상품과 브랜드 믹스 전략은 신상품의 선행브랜 드 믹스 전략, 저성장
상품의 고성장 상품브랜드 믹스 전략, 개량상 품의 브랜드 동일화 전략을 이행함.
□ 마케팅 촉진가격 차별화 전략은 정가 및 변동가격 차별화 전략, 고가 및 저가격 차별화 전략,
할인가격 차별화 전략을 이행함.
- 마케팅 촉진의 정가 및 변동가격 차별화 전략은 상품주기별 차별화 전략,
브랜드 이미지별 차별화 전략, 구매량과 시간 및 결제방법별 차별화 전략을 이행함.
- 마케팅 촉진의 고가 및 저가격 차별화 전략은 유통기관별 차별화 전략, 상품 인지수준별
차별화 전략, 유통방법과 시기별 차별화 전 략을 이행함.
- 마케팅 촉진의 할인가격 차별화 전략은 소비시장과 유통기관별 할 인가격 전략, 유통지역과
소비대상별 할인가격 차별화전략, 판매방 법과 구매수량별 할인가격 차별화 전략을 이행함.
□ 마케팅 촉진을 위한 시장 차별화 전략은 시장 포지션 차별화, 시장성 장성 차별화,
시장 지배력 차별화 전략을 이행.
- 마케팅 촉진을 위한 시장포지션 차별화 전략은 상품특성별 차별화 전략, 브랜드 이미지별
차별화 전략, 소비계층별 시장포지션 차별화 전략을 이행함.
- 시장성장성 차별화 전략은 상품의 라이프 사이클별 차별화 전략, 유통기관별 차별화 전략,
지역별 차별화 전략을 이행함.
- 소비시장 지배력 차별화 전략은 상품경쟁능력별 차별화 전략, 시장성장 잠재력별 차별화 전략,
기업과 상품브랜드 이미지별 시장지배력 차별화 전략을 이행함.
□ 마케팅 촉진의 서비스차별화 전략은 서비스 물적 환경 차별화, 서비스내용 차별화,
서비스역할 차별화 전략을 이행함.
- 서비스 환경 차별화 전략은 지역별 서비스 환경, 상품별 서비스 환경, 소비계층별
서비스 물적 환경 차별화 전략을 이행함.
- 서비스내용 차별화전략은 상품특성별 서비스 차별화 전략, 상품내 구기간별
서비스 차별화 전략, 상품브랜드 이미지별 서비스 내용차 별화 전략을 이행함.
- 서비스 수행역할의 차별화 전략은 유통기관별 차별화 전략, 시장규 모별 차별화 전략,
상품라이프 사이클별 서비스 수행역할 차별화 전략을 이행함.
□ 마케팅 촉진의 브랜드 차별화 전략은 소비시장별 차별화, 상품별 차별화,
시장 성장주기별 브랜드 차별화전략을 이행함.
- 소비시장별 브랜드 차별화 전략은 전문시장의 브랜드 고급화 전략, 할인시장의
대중브랜드 전략, 유통지역별 브랜드이미지 차별화 전략을 이행함.
- 상품별 브랜드 차별화 전략은 상품특성별, 상품경쟁 능력별, 상품군 별 브랜드 차별화 전략을 이행함.
- 시장성장주기별 브랜드 차별화 전략은 선행브랜드 공유 및 소거전략, 신 브랜드 강화전략,
브랜드 통합 및 계열 차별화 전략을 이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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