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포지션 전략
3. 시장포지션 전략
가. 마케팅촉진의 시장포지션 전략은 시장점유율 확대전략, 기술우위 전략,
시장 지배력 향상전략을 이행함.
□ 시장점유율 확대전략은 소비자시장의 수요동향에 따른 독점화 전략, 소비자 계층별
시장양분전략, 성장기 상품의 경쟁시장 관리전략을 이행함.
- 시장 수요동향별 독점화 전략은 소비시장 독점전략, 상품군별 독점 전략, 소비계층 독점전략을 이행함.
- 소비자 계층의 양분전략은 상품특성의 내구성 및 디자인 선호 계층 양분화, 고가 및
저가상품 선호 소비계층 양분화, 명품브랜드 및 일반상표 이미지 선택 소비계층
양분화 전략을 이행함.
- 성장기 시장의 경쟁전략은 후발진출 상품의 특성경쟁 전략, 동시진출 상품의
브랜드 이미지 경쟁전략, 신규진입 상품의 가격경쟁전략을 이행함.
□ 소비자 시장의 시장포지션 확대를 위한 기술 우위전략은 상품개발 연구기술 우위전략,
상품 생산기술 우위전략, 품질과 A/S기술 우위 전략을 이행함.
- 상품개발기술 우위를 위한 상품연구 우위전략은 선진기술 도입전략, 선도기관과 공동연구전략,
자체연구능력 확충과 개발전략을 이행함.
- 시장포지션 확대를 위한 생산기술 우위전략은 생산설비 선진화전 략, 공정기술 표준화 전략,
생산원가 혁신전략을 이행함.
- 품질 및 A/S 기술우위전략은 상품품질 표준화 전략, 상품내구성 혁신전략, 상품품질 유지 및
A/S 혁신전략을 이행함.
□ 시장포지션 확대를 위한 시장지배력 향상전략은 상품가격결정력 확 보전략, 상품공급 및
유통물량 조정능력 향상전략, 상품특성개발 및 생산기술 혁신 지배력 향상전략을 이행함.
- 상품가격 결정력 확보전략은 생산원가 연동 가격조정 전략, 상품유통 단위별 가격조정 전략,
가격결제 방법별 가격조정 전략을 이행함.
- 상품공급 및 유통물량 조정능력 확보전략은 상품특성 혁신성에 의한 소비시장 지배력 확대전략,
상품 브랜드 이미지 선도화에 의한 소비시장 지배력 확대전략, 유통기관의 거래관계 확립에
의한 유통시스템 지배력 확대전략을 이행함.
- 상품특성 개발과 생산기술 혁신에 의한 시장지배력 향상전략은 신 기술 개발에 의한
상품특성 혁신전략, 디자인기술 선도관리에 의한 이미지 혁신전략, 생산품질 표준화에
의한 상품 신뢰과만족도 향상 전략을 이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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