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분석 진행과정의 유의사항
관리자
2022-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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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직무분석 진행과정의 유의사항
1) 직무분석 내용의 활용방안
직무조사 및 분석 내용의 활용은 직종별, 직능자격등급별 직능요건서 즉, 직무메뉴얼의
작성과 과업분담표의 작성, 직위별 직무분장 규정의 기초자료로서 활용된다.
직무메뉴얼은 어떤 일을 얼마만큼 할 필요가 있는 가, 그리고 어떤 지식과 기능을 습득해야
만 하는가 하는 내용들이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개인의 능력의 평가와 개발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직무분석 내용 활용 방안]
2) 직무분석 유의사항
직무분석을 공정하고 타당성 있게 실시하기 위해서는 담당자들의 목적의식과 소명감이
중요하다. 직무조사 및 분석자들의 기본적인 자세와 태도는 다음과 같다.
① 공과사를 구분하여 전사적인 입장에서 임한다.
② 조사·분석할 직무내용에 대한 사전 지식을 습득한다.
③ 조사 및 분석 기준을 명확화 한다.
④ 속인적 요인(학력, 성별, 연령 등)에 좌우되지 않고 구체적 사실기준으로 조사 분석한다.
⑤ 고정관념이나 어떤 인식에 준한 분석태도를 버리고 현 직무의 효율적 운영측면에서
개선점을 고려하며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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